메뉴 건너뛰기

대학원 교육목표


교육목표

본 학과는 교육과정을 통하여 지식정보화시대의 전인교육과 예술창조라는 기본적 교육이념을 실현시키고 본교의 건학이념과 교육목표를 근간으로 국가와 지역사회 및 민족예술문화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창의성 함양을 위하여 각 전공에 관한 전문지식을 익히고 세부적인 전공과정을 거치면서 창작활동에 필요한 폭넓은 소양과 잠재력을 기르고 지식과 기술, 전문가적 비전을 겸비한 개성적이고 창의력 있는 예술 및 디자인 분야의 전문인으로서 변화하는 사회에 다양하게 적응하고 신속하게 대처 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데 그 교육목표를 둔다.

 

최근 학문의 조류 및 전망

최근 조형 예술의 경향을 보면 급변하는 지식, 정보화 시대에 부응하여 평면은 물론 입체. 설치미술, 퍼포먼스 등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. 비디오아트 및 각종 기기를 이용한 영상미술 등이 다양한 장르와 소재에 구애받음 없이 탈장르를 통해 각 분야의 신조형 예술을 창출하고 있다. 각 전공을 통해 서로의 특성을 활용하여 새로운 자신만의 조형 세계를 창출하도록 하고 본교의 건학이념과 교육목표를 근간으로 한 불교사상 즉, 동양문화의 진수이자 한국문화의 근간인 불교정신을 현대 미술로 재창조하여 한국의 미술을 세계문화의 중심에 서도록 한다.

 

졸업 후 진로

순수미술의 길을 택해 전문적인 연구, 창작활동을 통해 전업 작가가 되기도 하고, 폭 넓은 취업의 문을 두드릴 수도 있다. 미학자, 미술사학자, 대학교수, 미술관 큐레이터, 미술평론가, 미술 실기교사, 미술치료사, 해외유학, 기업홍보실의 디자이너, 비디오 아티스트, 광고기획자, 일러스트레이터, 애니메이션 분야, 디스플레이어, 무대장식가 등 폭 넓게 일 할 수 있는 사회진출의 길이 열려 있고 진출되고 있다.